맥에서 ntfs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이 알려진 대로 MacFUSE 를 사용한다. 정확한 정보가 아니면 적지 않는 것이 상책이지만... 잘못된 것이 있으면 누군가 바로잡아 주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가짐으로 적어 나가 본다.
...
조금 적어 보려 했더니 많이 복잡하다. 그냥, 하려던 이야기나 해야겠다.
원래는 ntfs 로 포맷된 외장 하드에 "쓰기" 위해서 방법을 찾다 보니까 MacFUSE 라는 것을 설치해야 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게 ntfs 지원 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놀라운 파일시스템을 지원하며, sshfs 라는 것과 관련한 내용도 보게 되었다.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 ssh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원격 시스템을 마운트하는 것 처럼 해 주는 것이겠지 싶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fuse 를 통한 ntfs 접근이 너무 느려 터져 당장 급한대로 쓰기는 했지만 쓸모없다고 생각했었고, sshfs 역시 같은 MacFUSE 기반이라 느리면 느렸지 빠를 리 없다고 생각하여 nfs 마운트에 관심을 가졌었다. 그런데 nfs 역시 실망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아무튼 하고 싶었던 것은 외장 하드를 사용하듯이 원격 시스템을 마운트하여 사용하여는 것이었으나 이것저것 다 만족스럽지 않아 그냥 scp 로 원격 파일 전송만 사용했었는데, 최근 expandrive 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다. 대략 살펴 보니 ssh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원격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 해 주는 유틸리티라는데 자기들 말로는 매우 빠르다고 한다. '빠른' 원격 마운트 기능이 사실이라면 매력적이라 생각해서 받아 써 보려고 했더니, 결국 MacFUSE 기반인 듯 하다. 즉, 상용인데 MacFUSE 프론트엔드인 것이다. 실망감을 감추고 약간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속도 면에서 쓸만했다. (물론 scp 보다 빠를 리는 없다. 이 부분 알고 보니 대략 MacFUSE 의 sshfs 구현이 대폭 개선된 것 같던데, 자세한 것은 나중에 다시...)

결국 MacFUSE 기반이라면, 뭔가 다른 대안이 없을까 해서 찾아 보니 Macfusion 이라는 것이 있었다. 프리웨어이며 sshfs 뿐 아니라 ftp 원격 마운트도 지원한다. scp 를 이용한 단순 파일 전송을 사용했을 때 보다는 마치 로컬 파일 시스템처럼 파일을 다룰 수 있게 해 주기에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콘솔에서 sshfs 마운트를 직접 하면 되긴 하지만, 이를 통하는 것이 편리하다. 사용법도 간단해서 (+) 를 눌러 sshfs / ftpfs 두 가지 중 하나를 고르면 되는데 sshfs 를 선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창이 뜨고 적절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실질적으로 sshfs 프론트엔드인 셈인데, MacFUSE 사이트를 대략 둘러보니 2008년 하반기에 sshfs 에 대한 대폭적인 성능 개선이 있었던 것 같다(역시 나중에 확인해 보도록 한다.).
다만, Expandrive 는 Amazon S3 도 지원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당장은 MacFusion 이 내게는 가장 적합한 답인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