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2/16

여러분이 작성한 소프트웨어의 무게는?

최근 읽던 책 중에 나와 있던 내용이다. 어이없는 일은 어느 나라 어느 조직이건 간에 없지 않은 듯.


쉬어가는 의미에서 필자가 코넬대학 인공지능 연구소의 Claire Cardie 교수에게서 들은 황당한 이야기를 들려주겠다. 이 이야기는 교수님이 우주선용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의 이야기이다. NASA 에는 우주선에 쓰이는 모든 기술 개발 프로젝트에는 각 부품이 어느 정도의 무게가 나갈지를 책정해야 한다는 원칙이 있다고 한다. 지극히 정상적인 상식을 가지고 있는 교수님의 팀에서는 몇 주 동안이나 소프트웨어는 전혀 무게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별 소용이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팀원 중 하나가 예전에나 사용하던 구닥다리 천공카드를 사용해서 이 천공카드의 무게를 프로그램의 무게로 하는 것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고 한다. 물론, 무게라고 해봤자 우주선 자체의 무게에 비해 정말 새 발의 피이지만 말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멋져 보이는 이 제안에도 문제가 있음을 다른 팀원이 발견해냈다고 한다. 무엇이 문제일까? 그것은 천공카드에서 소프트웨어는 천공된 구멍들이지, 천공되고 남은 카드가 아니라는 점이었다. 무게를 재려면 천공된 구멍들의 무게를 재야 할 판이었다.

결국 소프트웨어의 무게는 그냥 NASA에서 인정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무게로 기록되었다.

- 버그 패턴과 자바, p79. 인포 북

댓글 없음:

댓글 쓰기